2025/03 4

살아있고 항상 있는 말씀(벧전 1:22-23)

1. 서론: 말씀의 중요성과 기억의 필요성지난주 히브리서 4:12을 통해 하나님의 말씀이 예리한 검과 같음을 나눔.하나님의 말씀이 단순한 지식이 아니라, 우리 속에서 찌르고 쪼개고 감찰하는 검이 되어야 함.예레미야 23:28의 불과 방망이 같은 말씀처럼, 때로는 태우고, 때로는 깨뜨려 변화시키는 능력을 가짐.2. 본론: 베드로전서 1:22-23 해석과 적용(1) 거듭남과 살아있는 말씀**“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이 우리 안에 있어야 함.베드로는 예수님과 동거동락하며 직접 경험한 거듭남(다시 태어남, 위로부터 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함.요한복음 3장에서 니고데모와 예수님의 대화를 통해 거듭남(아노덴, ἄνωθεν)이 위로부터 태어나는 것임을 설명.단순한 도덕적 변화가 아니라, 성령과 말씀을 통한 ..

카테고리 없음 2025.03.14

말씀으로 활력이 있는 나 (히 4:12-13)

1. 하나님의 말씀의 본질과 역할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운동력이(활력) 있다(히 4:12).이 말씀이 좌우의 날선 검과 같이 혼과 영,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고,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신다.말씀은 단순한 글자가 아니라 생명력과 능력을 가지며, 성도들의 삶 속에서 실제로 역사한다.2. 하나님의 말씀의 특성과 적용살아 있는 말씀: 헬라어 "존(ζῶν)"은 현재 능동 분사형으로, 지속적으로 살아서 역사하는 의미를 가짐.활력(운동력, ἐνεργής): 단순한 존재가 아니라 운동하며 역사하는 힘을 가진다.검의 역할: 하나님의 말씀은 찌르고, 쪼개고, 감찰하는 기능을 한다.찌름: 마음속 깊이 감추어진 죄와 문제를 드러냄.쪼갬: 진리와 거짓을 분별하고 나누는 역할.감찰: 모든 것을 밝히 드러내며, 감출 것이..

카테고리 없음 2025.03.09

믿음의 주, 생명의 주, 구원의 주에서 "주"의 헬라어와 신학적 의미

1. 서론기독교 신학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믿음의 주", "생명의 주", "구원의 주"로 불리며, 이는 성경 전체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과 주권을 강조하는 중요한 표현이다. 신약 성경에서 "주"에 해당하는 헬라어는 일반적으로 κύριος (Kyrios, 퀴리오스) 가 사용되며, 이는 "주인, 소유자, 주권자(Lord, Master)"의 의미를 가진다. 그러나 "믿음의 주", "생명의 주", "구원의 주"라는 표현에서는 κύριος(Kyrios) 대신 ἀρχηγός (Archēgos, 아르케고스) 가 사용되며, 이는 "창시자, 개척자, 지도자"라는 의미를 포함한다.본 논문에서는 "믿음의 주", "생명의 주", "구원의 주"에서 사용된 헬라어 ἀρχηγός의 의미를 분석하고, 그 신학적 함의를 고찰함..

카테고리 없음 2025.03.04

약간, 더, 많이(풍성히) (요 15:1-8)

1. 설교의 핵심 주제요한복음 15:1-8을 중심으로 열매 맺음의 점진적인 변화(약간 → 더 많이 → 풍성히)를 설명함.시편 133편과 연결하여 신앙 공동체 안에서의 연합과 동거가 신앙 성장과 열매 맺음에 필수적임을 강조함.예수님과의 연합(상호 내주)이 열매를 맺는 필수 조건이며, 가지가 포도나무에 붙어 있어야 열매를 맺는다는 비유를 통해 신앙의 본질을 설명함.2. 열매 맺음의 단계약간의 열매 (요 15:2)구원받은 신자는 자동적으로 열매를 맺음.그러나 아직 성장 초기 단계로 신앙이 성숙하지 않은 상태.더 많은 열매 (요 15:2)하나님은 더 많은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해 가지를 다듬고 훈련하심.신앙 훈련과 지속적인 말씀 묵상, 예배 참석을 통해 신앙이 성장함.풍성한 열매 (요 15:5, 8)신앙이 성숙한..

카테고리 없음 2025.03.02